“VC를 선택할 때 무엇을 고려해야 할까요.” 현직 액셀러레이터의 조언


VC(벤처캐피털)와 액셀러레이터(창업기획자) 대다수는 잔소리꾼이고 ‘YES’보다는 ‘NO’라는 말에 익숙하다. 창업자의 사업 아이템을 조목조목 분해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만들기도 한다. 이들의 성격이 나빠서라기보다는 이름부터 ‘모험’이 붙은 자본을 투자하는 데 있어 확신을 얻기 위한 검증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파인드어스 김판준 대표는 재무제표와 같은 ‘숫자’로 조언하는 액셀러레이터다. 이력을 살펴보면 이해가 된다. 그는 삼정KPMG 세무본부, 감사본부를 거쳐 한미회계법인에서 기업회계사로 커리어를 쌓다 2019년 파인드어스를 설립했다. 김 대표를 만나 스타트업이 투자유치를 할 때 유의해야 할 부분을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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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으로 VC 이해하기” 스타트업이 투자 유치할 때 알아야 할 것


사업의 가장 좋은 형태는 외부 투자를 받지 않고 진행하는 것이겠지만, 회사를 키우려면 자금이 필요하기 마련이다. 그런 의미에서 VC(벤처캐피털) 투자유치는 빠른 사업 확장 혹은 내실화의 동력을 얻는 것이다. ‘유니콘’을 넘어 ‘데카콘’, ‘헥토콘’이라 불리는 모든 스타트업이 이 과정을 거쳤다.


하지만 투자자나 창업자 공통으로 사업 자금이 필요하다고 해서 무조건 받으면 안 된다고 입을 모은다. 갚을 자신이 있을 때 받아야 하고, 사업 계획에 비추어 상환 계획을 면밀히 검토해 상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 만큼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풍부한 벤처 투자 자금이 시장에 풀려있다고는 하지만 모든 스타트업에 기회가 부여되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면 어떤 스타트업이 투자 받고, 어떤 과정을 통해 VC 투자가 이루어질까. 그리고 VC는 누구고 어떤 공식으로 움직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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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무人사이트] 스타트업 CFO는 언제, 어떤 사람을 뽑아야 할까


그간 인터뷰로 만난 500여 개의 스타트업에서 CFO(Chief Financial Officer 최고재무책임자)가 있었던 경우는 손으로 꼽는다. 대체적으로 초기단계였기에 CFO의 역할이 없기도 했거니와 CFO의 업무를 잘 모르기도 했다. 하지만 스타트업같은 기업형태에서 기업 건전성과 재무계획은 투자유치 등 성장 단계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그 일을 하는 포지션이 CFO다. 스타트업 CFO는 어떤 사람이어야하고, 어떤 전략을 가지고 업무에 임해야 할까. 연속 창업자이자 투자 심사역 출신 파인드어스 박병은 이사에게 물었다.


스타트업 CEO가 비전을 좇는 사람이라면, CFO는 현실을 살펴야 하는 사람이라고 봅니다. 기업에서 CFO는 어떤 역할을 해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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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rtup’s Story #472] “고객의 이야기를 듣고 고객이 원하는 대로”


“현재 온라인 패션시장에서 딱 하나 남은 구간은 3050 남성층이에요. 1020남성은 무신사, 여성 쪽은 스타일쉐어나 29CM가 주도적 플랫폼이죠. 여성 종합 쇼핑몰에서는 지그재그, 브랜디, 에이블린과 같은 브랜드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고, 퀸잇이 4050 여성 패션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어요. 유일하게 3050 남성 의류 플랫폼이 비어 있는데, 테일러타운은 이 시장을 잡으려는 접근방법이 구체적입니다. 그리고 그걸 구현하고 있는 팀이 단단해요.”


김판준 파인드어스 대표가 밝힌 테일러타운에 투자한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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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진짜 경쟁 상황과 고객 마음을 이해하고 있을까?


누군가 당신에게 고객 중심 경영을 하고 있는지, 고객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묻는다면 아마도 대답은 ‘그렇다’일 것이다. 그러면 이런 질문들은 어떨까? 


“우리 브랜드, 비즈니스의 ‘경쟁상대’는 무엇인가?”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를 표방한다는 것을 고객이 어떻게 공감하도록 노력하고 있는가?”

“보도자료에 습관적으로 쓰는 ‘전개한다’는 표현을 대체할 필요를 느껴본 적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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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쓸 이유가 없다”


이말은 스타트업, 벤처 생태계에서 가장 흔히 쓰이는 표현 중 하나다. 같은 벤처업계에 속해있다 하더라도 보통은 스타트업, 벤처캐피털, 컨설팅펌 등 각 기관들의 업무에 따라 자주 쓰이는 표현이나 전문용어들이 조금씩 다르다. 하지만 이 “안 쓸 이유가 없다”라는 마법의 표현은 다양한 기관들과 그 구성원들이 즐겨 쓰는 것 같다.


“안 쓸 이유가 없다”는, 아래와 같은 이유들이 설명된 뒤에 표현된다.

  • – 이 서비스는 경쟁 서비스에 비해 기능이 탁월하기 때문에,
  • – 이 서비스는 충분한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경쟁 서비스에 비해 다소 가격이 낮으므로,
  • – 이 서비스는 고객층이 쓰고 있는 다양한 타 서비스들을 하나로 통합해주므로,
  • – 이 제품은 어떤 불편함을 해소해주는데 경쟁제품도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 – 이 서비스가 진입하려는 영역에는 아직 혁신이 없었으므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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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 스타트업 리더들이 봉준호 감독에게 배울 점


“역시 너는 계획이 다 있구나”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 감독상, 국제장편영화상, 각본상을 받았다.


말 그대로 영화 같은 이 스토리 속에는 천재성, 디테일, 노력, 신뢰 기반의 장기적 투자 파트너, 꾸준한 해외 시장 도전 등 스타트업이 배울 다양한 시사점으로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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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로 스타트업 읽기] 스타트업이 숫자로 사업계획 하는 방법


저는 강의와 컨설팅을 하며 많은 스타트업 대표님들을 만나는데요, ‘재무‘와 관련된 일이라고 한다면 본인의 우선순위에서 다른 일보다 후순위로 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별 기대 없이 컨설팅에 참여하시거나, 직접 안 오시고 직원 보내는 분들도..)


‘Plan – Do – See’, 이를 해석하면 ‘경영이란 계획하고 – 실행하며 – 결과를 검토하고, 다시 계획을 하는 순환의 과정이다‘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 대표님들이 경영을 잘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이 세 가지 과정을 얼마나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하고 있는지 살펴보면 되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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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로 스타트업 읽기] 방치된 재무제표에서 일어날 수 있는 5가지 사고


저는 여러 가지를 방치합니다.


희생적인 어머니 밑에서 자라 결혼 전엔 집안일이라는 것을 해본 적이 거의 없습니다. 위생적으로도 예민하지 않아 환경이 더러워도 적당히 살고, 옷이 더러워도 툭툭 털고 입습니다.


그런 제가 가장 잘 방치하는 것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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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계로 스타트업 읽기] 스타트업이 BEP를 알아야 하는 이유


사업과 손익에 대한 단상


국내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는 스타트업이 어디인가요?  아시다시피 쿠팡입니다. 우리의 삶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겠죠. 


그 주목에는 그들의 신기한 손익도 포함될 텐데요. 2018년에 영업손실이 1조 원을 넘어섰고, 2019년에는 그 이상의 손실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은 쿠팡의 가치를 10조 원 이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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